"차원이 다르다"…'비전프로' 출시날 애플 본사 스토어 가보니 [르포]

입력 2024-02-03 07:49   수정 2024-02-03 11:10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본사의 애플스토어. 오전 8시 전부터 매장 앞에 수십명의 긴 줄이 늘어섰다. 이날 출시되는 확장현실(XR) 헤드셋 비전프로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었다. 이날 출시일을 맞아 애플스토어는 개점 시간을 오전 10시에서 오전 8시로 앞당겼다. 매장 밖에는 선착순으로 비전프로를 구매하기 위한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고, 매장 안에는 사전 주문을 통해 구매한 사람들이 차례대로 제품을 받아 착용해보고 있었다.


사람들은 아침 일찍부터 이곳 매장을 찾아와 새로 출시된 비전프로를 구경했다. 비전프로는 2015년 애플이 애플워치를 내놓은 후 9년 만에 출시한 새 폼팩터(하드웨어 기기)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XR 시장은 아직 대중화까지 이르지 못했다. 일찌감치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은 메타의 XR 헤드셋 퀘스트3가 시장을 홀로 이끌어왔다. 이번에 비전프로가 출시되면서 이 시장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비전프로를 사거나 구경하기 위한 인파가 몰려들 것을 우려해 경찰차 3대도 매장 앞에 지원을 나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진 않아, 예상보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판매가 이뤄졌다. 매장에서 만난 한 스벤은 “사전 주문했고, 가능한 한 빨리 만나보고 싶어 아침부터 서둘러 왔다”며 “애플이 몇 년 만에 내놓은 신제품인 만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매장에선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체험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체험 희망자들이 몰리면서 개점 후 1시간 정도가 지나자 당일 예약 체험자가 일찌감치 마감됐다. 매장 중앙 의자에 앉아 체험을 해본 사람들은 헤드셋을 쓴 채로 손을 움직이며 기능을 조작해봤다. 화면 곳곳을 살펴보기 위해 고개를 연신 돌려보고, 멋진 장면이 펼쳐지면 감탄사를 내뱉기도 했다.


이날 비전프로를 체험한 박형석씨는 “메타 퀘스트3도 사용해봤는데 완전히 차원이 다른 경험을 했다”며 “몰입감, 공간감, 화질,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감각까지 만족스러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헤드셋의 무게가 무겁다고 해 걱정했는데 그렇게 부담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고글 형태이기 때문에 시야 끝부분에서 물안경을 쓰고 세상을 보는 느낌이 들었고, 패스스루 기능을 사용할 때는 그래픽 색감이 번지는 듯 한 점이 아쉬웠다”며 “이제 1세대 모델이 나온 것이니 앞으로 더 기능이 개선되면 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비전프로를 구매한 신디는 “비전프로를 구매한 뒤 친구들에게 언팩 영상을 보내 자랑하고 있다”며 “무게감이 있는 것은 맞지만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3500달러라는 가격 때문에 구매가 망설여지기도 했다”며 “구매할 때 전용 가방도 필요할 거 같아서 추가로 200달러를 주고 샀다. 액세서리 가격도 비싸다”고 고개를 저었다.


업계에 따르면 비전프로의 사전 주문량은 20만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올해 40만~50만대 정도의 비전프로를 판매할 것으로 보고 있다. 초기 소비자 반응에 따라 비전프로 판매량이 달라질 것을 보인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비전프로 출시일을 맞아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애플스토어를 방문했다. 그는 “비전프로는 오늘 만나볼 수 있는 내일의 기술”이라며 “가치를 생각하면 우리는 적절히 가격을 책정했다고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